top of page
Introduction

Knee Pain

슬개건염

점퍼스니(슬개건염)는 슬개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무릎뼈(슬개골)가 정강이뼈(경골)에 붙게 해 무릎 관절의 통증, 약화 및 부기를 유발합니다.


슬개건염은 달리기, 반복적인 점프 및 착지, 발차기 등을 과하게 했을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며  무릎의 지지 구조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가장 자주 발생합니다.

knee_anatomy_full_edited.png
Causes&Risks

원인과 위험 요인. 과한 훈련의 부작용. 달리기, 점프, 딥 스쿼트에서 일어나기 등 무릎을 펴는 반복적인 동작은 무릎 힘줄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합니다. 훈련의 빈도, 강도 또는 기간을 너무 빨리 늘리는 것은 슬개건염의 주요 원인입니다.

부적절한 신발. 

스포츠에 사용되는 부적절한 표면이나 지면 (단단한 표면, 시멘트).

발, 발목, 다리의 정렬 불량. 편평한 발 위치, 슬개골의 이상 추적, 경골 비틀림이라고 하는 경골의 회전, 다리 길이의 차이로 인해 대퇴사두근에 부하가 증가하고 고르지 않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의 근육 불균형 (엉덩이부터 발가락까지). 이는 대퇴사두근에 영향을 미치고 관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만. 과체중인 개인은 슬개 건염으로 이어지는 부하 및 근육 불균형 문제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Symptoms
Symptoms
  • 무릎을 움직이거나 무릎을 꿇을 때 악화되는 슬개골(무릎뼈) 바로 아래의 통증과 압통

  • 부종

  • 타는듯한 통증

Diagnosis

진단은 무릎 관련 전체 병력을 조사한 후 슬개골을 포함한 무릎 검사로 시작됩니다. 일반적으로 힘줄이 뼈에 붙을 때 염증이 있는 조직이 압박되면서 통증이 있습니다. 무릎의 가동범위, 근력, 유연성 및 관절 안정성을 검사합니다.


의사는 무릎에 영향을 미치는 내적 및 외적 요인(특히 훈련 습관의 갑작스러운 변화)을 찾아볼 것입니다. 하지 정렬에 대한 잠재적인 문제를 확인하고, 햄스트링의 약화 상태와 압박감 또한 체크할 것입니다.


첫 검사 시에는 엑스레이 촬영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엑스레이는 경골이나 슬개골의 골절을 보여줄 수 있지만 연조직 손상을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초음파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MRI) 등의 다른 검사가 제안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는 음파를 사용하여 힘줄 파열을 감지합니다. MRI는 엑스레이 대신 자기파를 사용하여 신체의 연조직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으로 이 검사는 대퇴사두근 파열과 같은 부상을 찾기 위해 실시됩니다. 

Non-surgical treatments
  • RICE(휴식, 얼음찜질, 압박, 거상) 방법 사용 : RICE(Rest, Ice, Compression, Elevataion) 방법은 무릎을 쉬게 하고, 냉찜질하고, 탄력붕대를 감고(압박), 휴식 중에 무릎을 높게 두는 방법입니다. 이는 통증과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진통제 복용 : 담당 의료 서비스 제공자는 무릎 통증과 부종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진통제(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또는 NSAID) 복용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NSAID를 복용할 수 없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아세트아미노펜을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무릎 보호대 착용 : 슬개골을 보호하거나 테이핑을 하면 통증을 덜 느끼면서 운동이나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대퇴사두근의 당기는 힘을 보조해 슬개골이 대퇴골 홈 내에서 정렬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치료사는 무릎 정렬과 슬개골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특수한 신발 삽입물(보조기)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 물리 치료하기 : 근육 불균형을 교정하기 위해 스트레칭과 강화 운동도 사용합니다. 유연성 운동은 주로 허벅지와 종아리 근육을 위해 실행됩니다. 대퇴사두근의 제어력과 근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별도의 운동을 권장합니다. 물리치료사는 점프나 달리기 스포츠를 쉽게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훈련을 도와줄 것입니다. 비수기에는 다리 근력 훈련, 특히 대퇴사두근 강화 훈련이 권장됩니다.

Surgery